관광에 대한 brexit의 영향

브렉시트가 유럽 관광 산업에 미치는 영향

영국이 EU를 탈퇴했을 경우를 가정했을 때 우리가 던질 수 있는 수 많은 질문 중 하나는 브렉시트가 유럽 관광 산업에 과연 어떠한 영향을 미칠 것인가 입니다.

영국의 EU 탈퇴와 거주 이전 자유의 제한은 관광객 수의 일시적 또는 영구적 감소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또한 관광 산업에 종사하는 사람들에게는 더욱 복잡한 절차와 규정이 새롭게 적용되겠죠.

이 글은 브렉시트가 영국과 EU 국가의 관광 산업에 미칠 영향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고 있는데요, 영국인 여행자의 시민권 상태 및 권한의 변화가 관광객의 수에 어떠한 결과를 초래할지, 그리고 관광 산업이 이에 대해 어떻게 반응할지 몇 가지 시나리오로 축약할 수 있습니다.

브렉시트가 유럽 관광 산업에 미치는 영향

영국의 유럽 연합 탈퇴에 대한 불확실성이 지속되고 있는 상황 속에서, 유럽의 관광 산업은 앞으로 발생할 다양한 시나리오에 대비해야 합니다. 현재 매년 5,590 만 명의 관광객들이 영국에서 EU 국가로 유입되고 있지만, 브렉시트가 실현되면 이 숫자에도 큰 변동이 올 것으로 예상됩니다.

유럽 연합에서 완전한 탈퇴가 이루어진다면, 영국 시민이 솅겐 지역 및 EU 국가를 여행하는 방식이 급변할 것입니다.

심지어 유럽 연합으로부터 협상 탈퇴(negotiated exit)가 이루어진 경우에도, 영국에서 스페인, 프랑스, 이탈리아와 같은 국가로 이동하는 관광객 수의 변화는 불가피할 것으로 보입니다.

새로운 절차를 따라야 하는 영국인 여행자

최종적으로 영국과 EU 간 합의가 이루어진다면, 영국인 여행객이 EU의 솅겐 지역으로 입국하는데 필요한 일반적인 요건에는 큰 변동이 없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현재와 마찬가지로 여권만 소지하고 있으면 국경을 통과할 수 있을 거라는 말이죠.

그러나 노딜 브렉시트(No Deal Brexit)가 일어날 경우, 실현 가능성이 높은 결과 중 하나는 영국 시민 역시 유럽을 여행할 때 ETIAS 비자 면제 프로그램이 요구된다는 것입니다. ETIAS는 향후 몇 년 안에 시행될 새로운 제도로서, 180일 이내에 EU에서 90일을 체류할 수 있는 여행 허가증입니다. 온라인으로 발급 신청할 수 있으며 유효기간은 3년입니다.

여행 보험 요건의 변경

브렉시트 이후에 영국 시민들은 유럽 건강 보험 카드(EHIC)를 더 이상 사용할 수 없게 될지도 모릅니다. 현재 약 2,700만 영국인이 보유하고 있는 이 카드는 솅겐 지역과 EU를 여행하는 동안에도 현지에서 의료비를 충당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의료 보험 카드입니다.

그러나 양측의 합의 하에 탈퇴가 이루어진다면 2020년까지 모든 시스템을 전환하는 전환 기간이 주어집니다. 그렇게 되면 영국인 여행자는 2020년 12월 31일까지 EHIC를 사용할 수 있죠.

한편 노딜 브렉시트의 경우, 이 해당 여행 보험 시스템은 즉시 효력을 상실하기 때문에 영국 시민은 EU 국가로 여행하기 전에 의료 서비스를 커버하는 여행 보험을 별도로 구입해야 할 것입니다.

유럽 관광지의 소득 손실

브렉시트가 시행되면 영국에서 EU로 유입되는 관광객 수는 거의 즉각적으로 감소할 것입니다. 유럽 여행에 필요한 여행 서류의 불분명함과 영국 통화 파운드 가치의 변동은 사람들로 하여금 여행을 망설이게 하죠.

브렉시트가 영국 관광 산업에 미치는 영향

현재 영국이 EU를 어떠한 조건으로 탈퇴할 것인지는 명확하게 공표되지 않았습니다. 영국 정부는 EU와 맺은 탈퇴 동의서를 공식화했지만, 아직 의회의 승인은 받지 못한 상태죠.

브렉시트가 2020년 2월 1일까지 지연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영국이 EU에서 최종적으로 탈퇴하는 그 방식은 아직 명확하게 정해지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그 방식이야 어찌되었든 브렉시트는 그 자체만으로도 영국 관광 산업에 심각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됩니다.

관광 산업 내 직원 채용의 어려움

영국 관광 산업이 가장 우려하는 것 중 하나는 앞으로 더욱 가혹하고 제한적인 이민법이 시행 될 것이라는 것입니다. 이는 영국의 관광 산업에 고용된 수천 명의 EU 국가 출신 비정규 및 정규직에게 상당한 영향을 줄 것입니다.

복잡한 서류 절차와 해외 직원 채용 비용의 증가 또한 영국 관광 사업에 어려움을 야기할 수 있는 요인입니다. 이는 인력 부족으로 이어져 결국에는 회사의 서비스 수행 능력의 감소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영국내 외국인 관광객 수 감소

노딜 브렉시트가 체결되면 영국 관광 산업은 관광객 수 하락 현상을 면할 수 없을 것입니다. 현재 영국 관광객의 68%가 EU 국가에서 유입된 것으로, 노딜 브렉시트가 아닌 합의된 탈퇴가 이루어질 경우에는 이 숫자가 비교적 안정적으로 유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노딜 브렉시트가 시행될 경우 과거에 영국 정부가 거주 이전의 자유를 즉시 제한하겠다고 공표한 것에 반해, EU에서 온 관광객들은 여권만 가지고도 계속해서 여행을 할 수 있음을 분명히 했습니다.

하지만 출입국 보안 점검을 보다 강화시키고, eGates 및 출입국 검문소에서의 EEA ID 카드 사용을 단계적으로 폐지할 것이라고 했습니다. 한편 정부는 아직 단기 여행 방문에 비자가 필요한지의 여부는 공식적으로 밝히지 않았습니다.

관광 산업 내 자금 손실

영국 내 관광 산업은 EU로부터 들어오던 자금 손실로 인해 재정에 장기적인 타격을 줄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 영국은 상당한 금액의 EU 자금을 지원 받고 있는데, 브렉시트가 확정되는 순간 이는 종료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현재 영국의 문화 및 관광 산업은 EU 지역 개발 기금(EU Regional Development Fund)으로부터 지역 인프라를 위해 제공되는 자금 외에도 EU로부터 약 5,700만 유로의 자금을 지원 받고 있습니다.

영국이 EU에서 완전히 탈퇴할 경우 이 자금 지원은 중단될 것이기 때문에, 영국 정부는 이 부족한 예산을 별도로 충당해야 할 방안을 강구해야 할 것입니다.

한편, 영국의 브렉시트 이슈와는 별개로 유럽 여행 규정은 점차적으로 변경되고 있으며 EU 국가에 필요한 여행 서류 역시 그에 맞게 진화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브렉시트의 여부에 관계없이 2021년부터 EU 솅겐 지역을 방문하는 제 3국 여행자들은 ETIAS를 필수로 발급받아야 하는데, 미국, 캐나다 및 호주인 여행자들은 여행 전 ETIAS를 온라인으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저희 웹 사이트를 이용함으로써 쿠키 정책에 동의합니다. 추가 정보. 나는 동의한다